■ 타이젠 포팅을 하면서 리눅스 부팅 과정 중 fstab부분이 디바이스의 마운트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. 그렇다면 fstab은 무엇일까요??

- fstab은 리눅스 부팅 과정 중 디바이스 마운트를 담당하는 부분으로 어떤 디바이스가 어떤 파티션에 마운트 될것인지 등을 명시합니다.



fstab 모습


■ 각 필드별 세부 사항을 알아볼까요?

- 첫 필드 : 디바이스 명 / NFS나 SBM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고 원격 머신의 디스크를 마운트할 경우는 호스트 명 등을 지정합니다.


- 둘째 필드 : 마운트 포인트 / 이때, 스왑 파티션은 마운트 되지 않기 때문에 "none" 이나 "swap"으로 기술합니다.


- 셋째 필드 : 파일 시스템의 종류 / 리눅스는 수많은 파일 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이 필드에서 바르게 명시를 하여야합니다.

Posted by 시크한공돌이
,

■ dd는 리눅스의 복사 유틸리티 입니다. 오늘은 이 유틸리티를 이용하여 파일 디바이스의 원하는 크기만큼 지우는 방법을 알아봅시다.


- 이때는 dd의 count 명령어를 사용하게 됩니다. count 는 dd를 통해 지정된 크기만큼 해당 input  파일을 output 파일에 덮어씌우라는 명령어 입니다. 

- dd를 살펴보면 

dd if=/dev/zero of=<입력할 디바이스 파일> count=1024

if는 input device file입니다. of 는 output device file 입니다. 

count를 통해 사이즈를 지정해 줍니다. 여기서 bs(bytes) 옵션이 붙을 수 있는데 bs=100 라는 옵션이 붙는다면 100bytes 씩 1024개를 덮어씌우라는 의미입니다.



Posted by 시크한공돌이
,